본문 바로가기
work/주니어를 위한 이직 길잡이

이직 성공 마인드를 정립하는 두가지 관점

by 여유로운쿼카 2023. 7. 11.

관점 바꾸기: 여기를 떠나고 말겠어 (x)
나를 조금 더 좋은 곳에 데려다주고 싶어 (o)

이직을 결심하게된 회사는 나쁘지 않은 곳이었지만,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곳이었기에 나의 정신을 조금씩 갉아먹고 있는 것이 느껴졌어요. 월급이 들어올때마다 뭉텅 뭉텅 큰 소비를 하거나, 상념을 잊기 위해 운동을 하거나 술을 마시기도 했어요. 하지만 잠깐 신난 마음도 잠시, 다음 날이 되어 회사에 가면 죽도록 그 책상을 벗어나고 싶었어요.

 

저의 처지가 꼭 쳇바퀴 위에 있는 햄스터처럼 느껴졌어요. (출처: 구글)

 

우선 회사에서 느끼는 심리적 안정감이 최악이었어요. 실수가 잦았던 동기에게 상사들이 진심어린 피드백 대신 비난 가득한 질책을 가하는 모습을 지켜봤어요. 퇴근할 적에는 그를 위로하며 제가 이것밖에 할 수 없음에 함께 괴로웠죠. 저는 비교적 상사들에게 예쁨을 받는 직원이었지만, 동료에게 하는 상사들의 태도를 지켜보며 불안함은 쌓여만 갔어요. 지금은 일을 잘 해서 다들 나를 예뻐해주지만 일을 그르치게 되면 이 모든 태도들이 돌변할 것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어요.

 

출처: Pixels

하루는 정신적인 무력감에 빠져서 회사에서 하루종일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적이 있었어요. 소위 말하는 '월급루팡'을 한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 돌아온 내 모습은 여느때와 다름없는 녹초 상태였습니다. 이토록 아무것도 안했는데 이렇게 피곤하다니! 정상이 아니었어요. 바쁘게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도 오히려 활기찼던 이전 직장, 대학원때의 저의 모습이 오버랩되었어요. “이대론 안된다, 더 좋은 곳으로 떠나야겠다!” 마음속에 결심이 서는 순간이었습니다. 저는 사실 알고 있었거든요, 저는 일을 누구보다도 사랑하고, 활기차게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는 것을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그 행위가 나를 갉아먹도록 놔둬서는 안됩니다. 이직을 시작할때는 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누구보다 중요해요.

 

나를 소중하게 여겨서, 나를 조금 더 좋은 곳으로 데려다주기 위해서 체력과 시간을 써서 노력하는 과정이 이직인 것이죠.

 

단순히 내가 다니는 회사를 떠나고 싶다는 마음으로는 안됩니다. 현재 상황을 도피하는 것 이상으로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필요해요. “ㅇㅇ(내이름)이가 날개를 펼칠 수 있는 곳으로 조금 힘들더라도 보내보자!” 하는 부모님의 마음이 필요합니다. 

 

저는 새로운 직장에서 이제 막 적응을 끝낸 두달 째에 결론을 내렸어요. 그 결심을 하는 데 있어서 기간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어요. 대신 행동을 천천히 실행하며,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했어요.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이 직무, 이 도메인, 이 방향일까?”, “이 다음이 나의 기대와 다르다고 해도, 여기를 떠난 걸 정말 후회하지 않을까?” 끊임없이 되물었어요. 덕분에 이직을 준비하는 기간은 비교적 오래 걸렸지만, 이전보다 저의 선택에 확신을 갖고 내딛을 수 있었어요.

 

다음이 내가 생각한것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인정하기

“이 사람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지 못할까봐 헤어지지 못하겠다” 라고 말하는 사람을 종종 보곤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질문에는 ‘나의 감정'이라는 요소가 빠져있어요. 무언가를 바꾼다, 잃는다는 불안감은 잠깐 접어둬야해요. 집중해야 하는 점은 이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했을 때 내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을 것인가?인 것이죠.

 

출처: unsplash

 

단순히 잃을 게 두려워서 나를 갉아먹더라도 관계를 지속하는 건 어리석은 행동이에요. 결단을 내리고 스스로에게 책임질 순간을 마음 단단히 먹고 겪어야 합니다.

 

이직을 준비하다보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힘들게 느껴져 막연하게 다른 직장들이 구원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마음을 조심해야 해요. “다음 직장은 내가 생각한 것만큼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부터 이직을 위한 진정한 마인드셋이 시작됩니다. 이것저것 따져보고, 현직자들의 리뷰도 찾아보고, 회사의 비전도 보겠지만 결국 이 모든 것들도 관찰에 의한 나의 가설에 불과한 것이죠. 직접 몸으로 부딪히기 전까진 아무것도 모릅니다. 밖에서는 이 부분을 잘한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들어갔더니 그 부분은 허상일수도 있어요.

 

출처: unsplash

그래서 결과보다는 과정으로 무게를 가져와야 해요. 결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사람을 만나면 만날수록 보는 눈이 생기듯이, 회사를 옮기고 적응하다보면 마찬가지로 회사를 보는 눈이 생길거에요. 내가 착각했더라면 어떤 부분을 착각해서 들어갔는지, 다음 회사를 가기 위해 준비할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나갈 수 있어요. 꼼꼼히 잡 디스크립션을 보고, 직접 회사를 체험했기 때문에 회사가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이제는 대충 감이 잡히기 시작할 거에요.

 

그 회사가 별로인것 같아도 한번 가봐라는 뜻이 아니에요. 지금은 내 눈에 좋아 보이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포기할만큼 좋으면 도전하라!는 뜻에 더 가까워요. 저기 가려 보이지 않는 리스크까지도 감당할 자신감으로 몸을 내던지는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구글의 수석 UX 디자이너 ‘김은주' 님의 표현을 참 좋아합니다.

이직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싫을 때보다, 가고 싶은 회사가 리스크를 떠안더라도 충분히 매력적일때 하는 거에요.

 

이보다 정확한 표현은 없을 것 같아요. 다음이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천국은 아니더라도, 내가 믿고 가는 회사의 특정 부분을 높이 산다면 한번 경험해봐야 해요. 그 특정 부분이 존재하는 만큼, 어두운 부분이 있을수도 있어요. 그것 또한 마찬가지로 경험하고 나에게 치명적일 정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여정을 준비하면 됩니다. 

다음이 좋지 않으면 또 찾아 떠나면 되죠! 여정은 계속될 거에요.
지속적으로 우리를 좋은 곳으로 데려다주기 위해 밀고 나갈 수 있는 ‘마음 근육’을 다지는 시기라고 생각해봐요.

출처: unsplash

이런 이야기를 이직 중인 친구들에게 전해주면 혀를 내두릅니다. 다음은 성공할 것이라고 굳게 믿어도 시작하기 힘든데, 어떻게 실패할 것을 인정하면서도 시작할 수 있냐고요. 그런 친구들에게 저는 씨익 웃으며 너는 아직 때가 아니라고 답하곤 합니다. 그 모든 것을 내려놓는 마음이어도 이직하고 싶은 사람은 간절하게 하고 싶거든요! :)